본문 바로가기

광고

온라인마케팅 경영전략- 제휴마케팅②


온라인마케팅 경영전략- 제휴마케팅②

- 이것은 바로 2부입니다. (1부 ->http://12mankey.tistory.com/53 )






제휴마케팅, 이것만은 꼭 체크하고 진행하자!

 

지난 시간에는 제휴마케팅의 방식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영전략 두번째 시간으로 제휴마케팅 제안서 작성시 체크해야 할 사항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휴 진행시에는 수수료 지급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체크사항들이 있는데 이런사항들을 미리 체크해두지않으면 후에 분쟁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사전에 미리 점검하는게 좋습니다.



1. 실적에 대한 정의 - CPA vs CPS


지난번 시간에 얘기했듯이 실적은 크게 'DB'냐 '결제'냐 에따라서 진행방식이 결정 됩니다. 이벤트신청, 회원가입, 견적신청, 상담요청 등이 DB획득 방식이고,

상품구매, 유료 회원가입, 유료 프로그램 다운로드 등이 결제방식 입니다.




2. 실적당 수수료


실적당 수수료를 얼마로 지급할 것인지 정합니다. 일반적으로 CPA같은 경우는 금액을 명시하고, CPS장식 같은경우는 보통 판매금액에 따라 %를 정하여 지급합니다.

물론, 계약 조건에 따라선 이 두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실적 인정과 취소


소위 말하는 '허위DB' 및 '허위 주문후 취소' 의 발생 문제로 사전에 실적 취소에 관한 조건을 명확하게 명시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4. 광고효과 인정기간 


고객이 처음 방문할 때 제휴사의 광고를 클릭해서 방문했지만 바로 결제하지 않고 있다가 며칠 후 제휴사를 거치지않고 직접 해당사이트에 방문하여 결제를 했다면 제휴서에게 실적을 인정해주는게 맞을까? 틀릴까? 인정해준다면 첫방문 후 며칠까지 인정해줄까? 이러한것을 정하는 것이 광고효과 인정기간 입니다.

(이는 경영전략에 있어서 제휴마케팅에 국한되지않고 네이버 키워드광고에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5. DB 획득방법


제휴사 입장에선 '동시가입' 혹은 '자동입력' 등의 방법을 사용해 제휴 수익을 극대화 할 수있습니다. 이 경우 DB의 질이 낮아 구매율이 떨어지기때문에 이와 같은경우엔

실적으로 인정하지 않음을 명시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허위 DB생산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실명인증을 사용하는것도 방법이 될 수있습니다. 







6. 광고 노출 방법의 제한


어떤형태로든 노출만되서 실적이 생기면 된다 라고 생각할 수도있지만 스팸성 매일, 댓글, 툴바의 이용 등 부정적인 방법으로 광고를 노출 시키면 브랜드마케팅을 하려는 사업자에겐 오히려 역효과가 나므로 이러한 노출방법에 대한것도 제한을 걸어야합니다.




7. 아이피 실적 인정횟수


허위DB 생성을 방지하기위해 한 아이피에서 몇 회의 실적을 인정해주느냐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수수료 정산시기와 방법


광고 실적에 대한 수수료를 정산해주는 시기에 대해 명시해야합니다. 이 시기를 정할 때 고려해야할 점은 '실적 취소기간' 입니다. 꼭 이 기간이 지난 후에 수수료를 정산해줘야 합니다.





이상 제휴마케팅 계약시 필요한 체크사항들에대해 점검해보았습니다. 포스팅한 모든 항목이 의무적으로 기재될 필요는 없고, 업체의 성격에따라 융통성있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온라인마케팅 경영전략 중 일반 배너광고는 정해진 공간에 광고가 게재되는 형태이지만, 제휴마케팅은 제휴사의 자율의지에 따라 광고가 노출됩니다. 따라서 제휴사의 적극성에 따라 성과의 여부가 달라지므로 일반광고는 '광고'를 관리하지만 '제휴마케팅은 '제휴사'를 관라함으로써 더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