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 감각에 의존하지 말고 숫자로 보자
안녕하세요. 노블솔입니다.
아무래도 일을 다시 시작하다 보니 글쓰고 싶은 마음이 치솟네요..ㅎ
일반적으로 바이럴마케팅의 계약 및 금액산정은 이렇게 됩니다.
1. 몇개의 컨텐츠를 올릴것인가?
2. 몇개의 바이럴마케팅 상위노출을 '보장'할 것인가?
3. 글에 대한 관여도는 얼마나 되나?
(관여도 : 글에 대한 텍스트 소스/이미지 등)
뭐 이 밖에도 많은 변수가 있지만 일단은 패스하겠습니다.
이렇게 계약을 한 후, 바이럴마케팅 업체에서는 그에 대한 리포트를
글의 URL 혹은 노출위치 스크린샷을 통해 보내줍니다.
광고주는 이것을 보고 어떠한 효과가 발행했는지에 대해 '체감'만을 통해 돈을 지불합니다.
즉, 돈을 선불로 냈지만 바이럴마케팅 효과는 매출체감을 통해 어림짐작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바이럴마케팅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는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심지어 저도...)
특히 이번에 회사를 옮기면서 바이럴마케팅 영역에 고민했던 것은
체감할 수 밖에 없는 부분에 대해 어떻게 서로 납득할 수 있는 '숫자'를 만들어 낼까 였습니다.
뭐 말은 고민했다고 하지만 간단한 설정을 통해 가능합니다.
바이럴마케팅 글을 두가지로 나눠봤습니다.
1. 바이럴마케팅 게시글에 URL을 있는 경우
(바이럴 유입의 가장 원초적인 측정인데..모자이크 했습니다.ㅎ)
- 해당 URL에 코드값을 집어넣어 로그분석기에서 분별할 수 있게 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사이트 이름이 www.땡땡땡.com 이라고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에 들어올 때 www.땡땡땡.com으로 들어오겠죠.
여기에 코드값을 넣어 고객을 분류하는 것 입니다.
분류 방법입니다.
ㄱ. www.땡땡땡.com/viral 이라는 URL을 별도 설정
ㄴ. www.땡땡땡.com/viral의 URL을 로그분석기에 이름을 지정하여 등록 (ex: 바이럴유입)
ㄷ. www.땡땡땡.com/viral에서 유입된 고객에 대한 별도 로그분석 진행
(지정하여 등록하면 자동으로 되겠죠?)
2. 바이럴마케팅 게시글에 URL이 없는 경우
(다음과 구글의 네이버 검색추이입니다.)
1. 업체명 검색 수
- 바이럴마케팅의 경우 업체명 검색을 유도하는 글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여, 바이럴마케팅이 진행된 기간과 아닌 기간의 업체명 검색 수 비교입니다.
느끼시겠지만. 애매합니다.
이벤트가 진행될 수도 있고 다른 마케팅의 영향인지 아닌지에 대해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2. 지원전환 활용
- 구글애널리틱스에는 '지원전환'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시는 분에게 설명할때는 오버추어의 '어시스트'랑 동일하다고 표현합니다.
오버추어의 '어시스트'개념은 이미 오래된 개념이니 설명드리자면..
예를들어 A라는 블로그를 통해 우리 사이트에 고객이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이 고객은 구매나 회원가입 없이 나가버렸죠.
하지만 이 고객은 B라는 블로그를 통해
우리 사이트에 다시 들어왔다 다시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고 나갔습니다.
이 고객은 C라는 카페를 통해 우리사이트에 들어왔다가 드디어 구매를 했습니다.
일반적인 로그분석기에서는 C에서 '전환'이 발생했다고 표현합니다.
이때 A와 B블로그는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것인가요?
아니죠.
일반적으로 A와 B의 블로그가 있었기에 C카페를 통해 구매가 발생했다고 봐도 무방할 것 입니다.
이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A, B블로그에 지원전환 1씩을 부여합니다.
요약하자면 A블로그 지원전환1 / B블로그 지원전환1 / C카페 전환1 입니다.
즉, 우리는 지원전환이라는 기능을 통해 어떤 바이럴마케팅을 통해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방식의 글이 업종에 맞는 글인지도 파악할 수 있겠죠.
저는 마케팅은 데이터를 기반한 감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볼 수 없다면 100%감각에 의존해야 하는데, 이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특히 바이럴 마케팅은 이러한 데이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구요.
저는 리포팅을 통해 이것을 구현하고 있구요.(또 자랑..ㅋ)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실 때 만드시 숫자에 기반한 바이럴마케팅을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상위노출? (1) | 2014.02.27 |
---|---|
다음 DDN에 대한 예측 및 견해 (0) | 2014.02.19 |
전문마케터의 네이버 키워드광고 쇼핑몰 진행 브리핑 (4) | 2014.02.17 |
리마케팅 상품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0) | 2013.08.09 |
차라리 키워드광고 직접운영은 어떨까.. (16) | 2013.07.25 |